대한안과학회 131회 학술대회

 2024년 춘계 항공 및 숙소 사전 예약 배너

자료실일러두기

일러두기



  1. 안과학용어의 전체 순서는 영한, 한영, 약어 순으로 되어있다.
  2. 영한 부분은 독립 단어와 복합어를 알파벳 순서로 구성하였다.
  3. 표제어가 포함된 단어로 구성된 부속어는 표제어 밑에 들여쓰기 하여 파생어임을 표시하였다.
    • 예) aberration 수차, 빛벗어남
      chromatic aberration 색수차
      coma aberration 코마수차
      meridional aberration 경선수차
      spherical aberration 구면수차
          단, 편집구성상 부속어가 2 이하인 경우는 들여쓰기를 하지 않았다.
  4. 부속어로 표시된 단어는 대부분 각각의 표제어로도 별도 수록하여 찾아보기 쉽도록 하였다.
  5. 영한은 ABC 순, 한영은 가나다 순으로 하였고 숫자나 영어 알파벳이 앞머리에 있는 단어는 맨 뒷 부분에 두었다.
  6. 같은 의미(동일한 의미)의 단어가 순서상 바로 다음에 연속하거나 하나 건너에 있는 경우에는 콤마(,) 다음에 같이 표시하였다.
    • 예) 각막윤부간거리, 각막윤부직경             white-to-white; WTW
      독립 단어로 표시하기에 길면서 생략된 단어가 무엇인지를 알기 쉬운 경우는 대체 단어만<>로 표시하였다.
          예) 감각소실눈떨림 <안진>                      sensory loss nystagmus
  7. 대부분의 용어는 2002년 개정된 안과학용어집을 기초로 하고, 2008년 대한의사협회에서 발행한 의학용어 5집(대한의사협회 의학용어위원회 http://term.kma.org/)에 따라 표기하였다.
  8. 용어는 대한의사협회 용어집에 따라 우리말을 우선하였으나 익숙하지 않거나 어감이 좋지 않은 경우 안과 고유어를 사용하였다.
  9. 괄호안에 표시된 용어는 사용하거나 생략하여도 의미상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이다.
    • 예) 가로(방향)스캔           transverse scan
      가로각막절개(술)       transverse keratotomy
  10. 약어가 있을 경우 'enhanced S-cone syndrome; ESCS'처럼 '원단어;약어'로 표시하였고, 약어만을 알고 원어를 찾고자 할 경우 별도의 약어편을 참조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11. 하이픈 사용은 가능한 자제하고, 기존 용어인 경우 특이 사항이 아니면 삭제하였다.
    • 예) 삭제
      단어의 단순 나열: blood-retina barrier ➞ blood retina barrier
                                 fluid-gas exchange  ➞ fluid gas exchange
    • 예) 유지
      동등한 두 이름의 나열: Cogan-Reese syndrome, von Hippel-Lindau disease
      수식하는 말이 붙을 때: butterfly-shaped, laser-induced, platelet-derived
      3가지 이상 단어를 엮은 단어: arm-to-retina time, white-to-white distance
  12. 영한의 경우 한글용어가 둘 이상 있을 경우 순우리말을 앞에 두었고, 한영의 경우 영어설명이 둘 이상일 경우 많이 사용되는 단어를 앞에 두었다.


대한안과학회 학술용어 개정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