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망막 F-002
범망막광응고술 전후의 당뇨맥락막병증 변화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이준엽, 정아름, 사공민, 신진호

목적 : 범망막광응고술에 의한 맥락막혈관의 구조와 기능 변화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범망막광응고술이 필요하였던 당뇨망막병증 환자에서 당뇨맥락막병증의 특징과 시술 이후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방법 : 치료 기왕력이 없는 당뇨망막병증 48안에서 범망막광응고술 시행 전과 완료 1개월 후에 인도시아닌그린 초광범위안저혈관조영술과 빛간섭단층촬영을 시행하여 비교하였다. 혈관조영 사진에서 맥락막병증에 대한 정성분석을 시행하였고 스테레오 투영법을 사용하여 변환한 후 정량분석하였다.
결과 : 빛간섭단층촬영에서 범망막광응고술 시행 이후 중심망막두께는 증가하였으나, 중심맥락막두께와 맥락막혈관지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인도시아닌그린 초광범위안저혈관조영술에서 모세혈관 결손을 시사하는 초기 저형광 반점과 salt and pepper filling, inverted inflow phenomenon 등 당뇨맥락막병증을 시사하는 정성적인 소견의 유의한 변화는 없었으나 맥락막 비관류 영역이 관찰되는 경우가 증가하였다. 범망막광응고술 시행 이후에 초광범위안저혈관조영술에서 전체 맥락막혈관 밀도, fractal dimension, 혈관누출로 인한 후기 과형광 영역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Hyperpermeable area 는 Haller layer 두께와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다
결론 : 범망막광응고술을 시행하더라도 당뇨맥락막병증의 정성적 소견은 단기간 내에 변화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주변부 망막에 시행하는 범망망광응고술 만으로도 전체 맥락막혈관의 밀도와 복잡성이 감소하고, 맥락막모세혈관을 통한 누출이 줄어들어 맥락막 두께가 감소한다. 시술 이후 증가한 맥락막비관류 영역이 당뇨맥락망막병증 경과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