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외안 F-012
Methotrexate 의 각막상피독성 및 folinic acid 의 치료효과 연구

서울대학교병원 안과학교실
류진숙, 박운철, 오주연

목적 : 안구내 림프종 표준 치료법인 methotrexate 안내 주사 후 각막상피독성이 발생한 환자들의 증례가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Methotrexate 가 직접적으로 각막상피세포에 미치는 독성을 알아보고 folinic acid 의 치료 효과에 대해 조사하였다.
방법 : 일차 배양한 인간 각막상피세포에 methotrexate 를 농도별로 처리한 후 2시간과 24시간째에 세포생존율과 증식률, 세포사 정도를 각각 MTT assay, BrdU uptake, Propidium iodide/Annexin V 염색 후 유세포분석으로 평가하였다. 다음 실험에서는 가장 독성을 보이는 농도의 Methotrexate 를 일차배양 인간 각막상피세포에 처리한 후 여기에 folinic acid 를 농도별로 처리하고 24시간 후 같은 평가를 시행하였다.
결과 : Methotrexate 는 300 microM 이상에서 농도 의존적으로 각막상피세포의 생존율과 증식률을 줄이고, 세포사를 증가시켰다. Folinic acid 는 methotrexate 농도의 10 배 이상 되는 농도에서 methotrexate 의 각막상피독성을 유의하게 감소시켰다.
결론 : Methotrexate 는 각막상피세포의 세포사를 유발하고 증식력을 줄임으로써 생존율을 감소시킨다. Folinic acid 는 methotrexate 농도의 10배 이상의 농도에서 methotrexate 독성을 억제하였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