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외안 F-014
바이오3D프린팅을 이용한 새로운 약물전달시스템(1)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1)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시과학연구소(2)
박범찬(1), 김상우(2), 고재웅(1)

목적 : 실모양각막염은 각막 표면에 실모양체가 형성되는 질환으로, 만성적이며 자주 재발하는 특징을 가지며, 근본적인 원인 제거가 어려워 치료 또한 힘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자들은 실모양각막염에서 바이오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N-acetylcysteine을 함유한 새로운 형태의 약물전달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방법 : 인간결막세포를 배양해서 0.5%, 1%, 5%, 10%, 20% N-acetylcysteine을 이용하여 MTT 분석법을 사용한 세포의 흡광도 측정과 형광현미경을 이용한 약물에 따른 세포의 독성 반응 확인하였다. 바이오 3D 프린터를 이용해서결막세포 배양액, 하이드로젤 그리고 5% N-acetylcysteine을 포함한 콘택트렌즈모양의 새로운 약물전달 시스템 초기 모델을 완성하였다.
결과 : 결막상피세포를 0%, 0.5%, 1%, 5%, 10%, 20% N-acetylcysteine 처리한 경우 고농도(10%, 20%)배지에서 배양한 세포에서 세포활성이 감소되었다.(P<0.05) 확인된 최적의 약물 농도를 이용하여 5% N-acetylcysteine이 함유된 콘택트렌즈모양의 새로운 약물전달 시스템 초기 모델을 완성하였다
결론 : 난치성 질환인 실모양각막염에서 바이오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N-acetylcysteine을 함유한 콘택트렌즈형태의 약물전달 초기 모델을 구현하였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