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백굴 F-017
Extended depth of focus(EDOF) 인공수정체 삽입시 난시수정체와 윤부절개술의 난시교정 효과 비교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부천성모병원
곽재혁, 백지원, 황호식, 나호, 강남여, 김현승, 김만수, 김은철

목적 : Extended depth of focus 인공수정체 삽입시 난시교정인공수정체 삽입시와 윤부절개술을 시행했을 시의 난시교정효과를 서로 비교하고자 한다.
방법 : 2017년 1월에서 2018년 12월 까지 부천성모병원에서 수정체 초음파유화술 및 Extended depth of focus 인공수정체 후낭삽입술을 시행 하였으며, 수 술 전 난시의 값이 1.0디옵터 이상인 환자 51명을 대상으로 난시교정인공수정체를 삽입한 26명의 26안 및 윤부절개술을 시행한 25명의 25안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수술 전과 2개월 후의 시력 및 난시의 양을 서로 비교하였다. 이때 술전 난시 값이 1.0 디옵터 이상일 경우에는 윤부절개술을, 난시 값이 1.25디옵터 이상일 경우에 난시교정인공수정체 삽입을 시행하였다. 2.75mm의 각막절개를 각막의 가파른 경선에 하였으며 난시유발은 0.5D로 계산하였다.
결과 : 수술 전 두 그룹에서 유의한 연령, 시력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난시교정인공수정체를 삽입한 군과 윤부절개술을 시행한 그룹의 수술 전 mean refractive cylinder 값은 각각 2.05±1.15D, 1.18±0.51D로 확인되었다. 수술 2개월 후 두 그룹모두에서 나안시력 향상이 확인되었으며 그룹간 교정시력 및 나안 원, 중, 근거리 시력을 비교하였을 때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수술 전에 비교하여 수술 후의 mean refractive cylinder 값은 두군 모두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나 (p<0.05), mean keratometric cylinder 및 mean TCA값은 윤부절개술을 시행한 그룹에서만 수술 전과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p<0.05).
결론 : EDOF 인공수정체를 삽입시에는 수술전 난시의 양과 각막절개방향 및 각막절개후 난시유발정도에 따라 난시교정인공수정체와 윤부절개술을 선택하여 수술하면 수술후 시력예후가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