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백굴 F-011
수술전 안축장에 따라 분류한 유효 수정체 위치 예측 공식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안과학교실
김기현, 황웅주, 나경선, 황호식, 김현승

목적 : 부분결합간섭검사로 측정되는 안구 생체계측 정보들을 매개변수로 하는 최적의 유효 수정체 위치 예측 공식을 수술전 안축장 구간별로 탐구해보고자 한다.
방법 : 수술전에 부분결합간섭검사를 시행한 736안을 후항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 안을 수술전 안축장에 따라 7개의 군으로 분류하였다. 다중 선형 회귀분석을 통해 수술전 안축장, 각막 굴절력, 전방 깊이를 독립 매개변수로 하여 유효 수정체 위치를 예측하는 최적의 공식을 각 군에 따라 구해보았다.
결과 : 수술전 안축장이 22 mm에서 25 mm에 속하는 경우, 각막 굴절력이 유효 수정체 위치와 가장 강하게 연관되어 있었다. 수술전 안축장이 23 mm에서 26 mm에 속하는 경우, 전방 깊이가 유효 수정체 위치와 가장 강하게 연관되어 있었다. 수술전 안축장이 24 mm보다 짧고, 26 mm보다 긴 경우, 수술전 안축장이 유효 수정체 위치와 가장 강하게 연관되어 있었다. 수술전 안축장, 전방 깊이, 각막 굴절력 세 변수 모두를 고려한 선형 회귀 공식이 유효 수정체 위치를 가장 적절하게 예측할 수 있었으나, 각 군에 따라 공식은 변하였다.
결론 : 수술전 안축장에 따라서 각막 굴절력과 전방 깊이가 유효 수정체 위치에 끼치는 영향이 다름을 알 수 있었으며, 따라서 안구 생체계측 정보를 이용하여 유효 수정체 위치를 예측하는 공식은 수술전 안축장에 따라 달라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