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굴 F-004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 전과 후의 건성안 정도 비교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안과학 교실
어규상, 정호석, 박소영, 이재혁, 이훈, 차흥원, 김재용

목적 : 펨토레이저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 전과 후의 건성안의 정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방법 : 2019년 7월부터 2019년 9월까지 한 명의 술자에게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을 시행 받은 20명, 20안을 대상으로 전향적 분석을 하였다. 건성안에 대한 평가는 눈물막 파괴시간(TBUT), 안구표면 염색 점수 측정, 쉬르머 검사, MMP-9, 눈물 오스몰 농도를 조사하였고, 증상 점수는 안구표면질환지수의 증상 설문 조사를 이용하였다. 펨토초레이저는 카탈리스, 초음파유화시는 WhiteStar Signature PRO® System 또는 Centurion® Vision System을 사용하였다. 이전에 망막 수술을 받았거나 다른 수술을 백내장 수술과 같이 시행한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수술 직전, 수술 1일 후, 수술 1주 후에 건성안의 정도 평가를 하였다.
결과 :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 전 건성안의 유병률은 62% 였다. 술 후 TBUT 감소하였으며 안구표면 염색 점수, 쉬르머 검사, MMP-9, 눈물 오스몰 농도와 증상 점수는 증가하였다.
결론 :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 후 건성안의 정도가 증가되며 호소하는 증상 또한 증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술 전 건성안의 평가와 수술 후 건성안에 대한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