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녹 F-014
녹내장 환자에서 안압하강제가 섬유주 길이와 쉴렘관 크기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박지혜, 유정권, 김용연

목적 : 개방각녹내장 환자에서 프로스타글란딘 제제 또는 탄산탈수효소억제제 안약을 사용한 뒤 섬유주 길이와 쉴렘관 크기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전안부 빛간섭단층촬영을 시행한 개방각 녹내장 환자에서 안압하강제 점안 전과 3개월 후 섬유주 길이와 쉴렘관 크기를 측정하였다. 스펙트럼영역 빛간섭단층촬영을 이용하여 코쪽과 귀쪽의 앞공막 영상을 얻은 후 섬유주 길이와 쉴렘관 크기를 측정하여 안압하강제 점안 전과 3개월 후 각각의 측정치를 비교하였다.
결과 : 연구에 참여한 총 60명의 개방각녹내장 환자 중 프로스타글란딘 안약 사용 군은 38명, 탄산탈수효소억제 안약 사용한 군은 22명이었다. 안압하강제 사용 전 두 군 사이에서 안압, 섬유주 길이, 쉴렘관 크기는 차이가 없었다. 탄산탈수효소억제 안약을 사용한 군은 치료 후 섬유주 길이와 쉴렘관 크기의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 프로스타글란딘 안약 사용 군은 쉴렘관 크기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코쪽 쉴렘관, P = 0.018; 귀쪽 쉴렘관, P = 0.071).
결론 : 개방각 녹내장 환자에서 프로스타글란딘 약제를 사용한 뒤 쉴렘관 크기의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이는 프로스타글란딘 제제가 포도막공막유출 외에 섬유주쉴렘관유출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