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녹 F-008
근시안의 녹내장 진단에 있어서 Bruch’s membrane opening-minimum rim width의 임상적 유용성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국경윤, 남정우, 하준영, 성미선, 박상우

목적 : 중증도 이상의 근시안에서 Bruch membrane opening-minimum rim width (BMO-MRW) 의 진단적 가치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안과에 내원한 -3D 이상의 근시 환자 160명을 대상으로 연구가 시행되었다. 녹내장이 없는 건강한 근시안이 90명 (Group A), 녹내장 의증으로 전원된 근시안이 40명 (Group B), 녹내장으로 진단받은 근시안이 30명 (Group C) 이었다. 모든 환자에서 Spectralis OCT® (Heidelberg Engineerg, Heidelberg, Germany)를 사용하여 평균 및 영역별 BMO-MRW와 RNFL 두께를 구하였고 각각의 AUC를 구하여 진단력을 비교하였다.
결과 : 대상자들의 평균나이는 36.4 ± 8.2세였으며, 평균 굴절력은 -5.9 ± 2.7 D였다. 전체 환(Group A와 Group B)로부터 녹내장을 진단하는데 있어 가장 우수한 진단력을 보인 지표는 global BMO-MRW 였으나 다른 지표들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녹내장 의증으로 전원된 근시환자 (Group B)로부터 녹내장을 진단하는데 있어서는 Temporal-Inferior BMO-MRW가 가장 높은 진단력을 보였으며 이는 다른 지표들과 비교하였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결론 : 근시환자에서 BMO-MRW는 RNFL 측정보다 전반적으로 높은 녹내장 진단능력을 나타내었으며, 특히 녹내장 의증 환자에서 녹내장을 진단해 내는데 더욱더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