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포도막 F-006
보그트-고야나기-하라다 병에서 치료에 따른 시력 회복과 맥락막 모세혈관층 변화: 빛간섭 단층촬영 혈관조영술 연구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정주영, 박혜민, 류소정, 안성준, 이병로

목적 : 보그트-고야나기-하라다 병에서 빛간섭 단층촬영 혈관 조영술을 시행하여, 맥락막 모세혈관층의 변화와 시세포층의 변화 간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시기능 회복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방법 : 2016년 12월부터 2019년 8월까지 한양대병원에서 보그트-고야나기-하라다병으로 진단받은 20명 40안을 대상으로, 빛간섭 단층촬영 혈관 조영술을 분석하여, 맥락막 모세혈관에서 관찰되는 변화를 분석하고, en face 이미지를 통해 광수용체층에서 확인되는 광수용체 변화를 정량화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맥락막 모세혈관 변화 및 광수용체 변화와 시력 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며, 광수용체 결손 및 맥락막 모세혈관의 불완전한 회복과 관련되어 있는 인자를 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한다.
결과 : 보그트-고야나기-하라다 병의 급성기에서 고용량 스테로이드 정주 후에도 맥락막 모세혈관의 signal void zone 이 관찰되었으며, 해당 영역은 지정학적으로 시세포의 결손과 관련되어 있었다. 치료 1개월 후 Signal void zone 의 영역의 범위 (%)와 광수용체 결손 영역 사이에 유의한 상관 관계를 보였으며, (p < 0.05) 이는 치료 1개월 째 시력과도 유의한 상관 관계를 보였다. 광수용체 결손 및 맥락막 모세혈관의 signal void zone 의 지속은 sunset glow appearance 를 보이는 경우 지속되었다.
결론 : 보그트-고야나기-하라다 병의 시력 회복은 스테로이드 혹은 면역억제제 투여 후 망막하액이 감소한 후 맥락막 모세혈관의 회복 및 광수용체 회복과 관련되어 있으며, sunset glow appearance 의 경우 이들의 불완전한 회복과 관련되어 있을 수 있다. 빛간섭 단층촬영 혈관조영술은 보그트-고야나기-하라다 병의 염증 관해 후 시력 예후를 예측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