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신경 F-005
다양한 시신경병증 환자에서 양안동시동공측정기를 이용한 정량적 동공반사 계측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1), 전남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부(2)
김종화(1), 이난(2), 박상우(1), 박규해(2), 허환(1)

목적 : 다양한 시신경병증 환자와 정상 대조군에서 본 연구팀이 개발한 양안동시동공측정기를 이용하여 직접 및 간접대광반사의 다양한 지표와 이 지표를 이용한 상대구심동공운동장애 (RAPD) score를 정량화하고자 하였다.
방법 : 단안 시신경병증으로 진단받고 교대불빛검사에서 RAPD가 관찰되는 환자 17명의 17안과 시신경병증이 없는 정상 대조군 30명 30안을 대상으로 양안동시동공측정기 (FOVE eye tracking VR kit, FOVE Inc., San Mteo, CA, USA)를 이용하여 직접 및 간접대광반사에서의 최대동공지름, 최소동공지름, 동공수축 비율, 최대수축속도, 평균수축속도와 평균확대속도 등 총 6가지 지표를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직접대광반사와 간접대광반사에서의 동공수축비율의 양안간 비율을 log unit (LU)으로 변환한 RAPD score를 이용하여 시신경병증 환자와 정상대조군 간에 비교하고 정상안에서의 95% 신뢰도 구간의 최대치를 구하였다.
결과 : 직접대광반사는 시신경병증안에서 정상대조군안에 비해 최소동공크기가 더 컸고, 동공수축 비율은 낮았으며, 평균동공확대속도는 정상안에서 더 빨랐다. (all P<0.01) 간접대광반사에서는 두 군간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RAPD score는 시신경병증안에서 정상안에 비해 절대값의 평균이 컸으며 (2.64 ± 2.00 vs 0.36 ± 0.31, P<0.01) , 정상군에서 RAPD score의 95% 신뢰도 구간의 최대치는 0.47 LU으로 RAPD가 있는 17안 중 1안을 제외한 모든 눈에서 RAPD score가 0.47 LU보다 컸다.
결론 : 본 연구팀이 개발한 양안동시동공측정기를 통해 직접 및 간접대광반사를 구현하고 다양한 동공반사 지표를 정량화 할 수 있었으며, 그 수치를 바탕으로 RAPD score를 구할 수 있었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