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성형 F-026
안와골절 정복술 후 안와 삽입물 연관 안와염증의 임상소견

가천대학교 길병원 안과학교실
최연선, 박수진, 지미정

목적 : 안와골절 정복술 후 발생한 안와 삽입물 연관 안와염증의 임상양상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2007년 1월부터 2019년 6월까지 급성 안와 염증을 진단받은 환자 중 안와골절 정복술의 기왕력이 있으면서 안와 삽입물 연관 안와염증으로 최종진단된 16명의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 안와전산화단층촬영에서 6명은 삽입물을 둘러싼 균일한 저음영의 농양 소견을 보였고, 8명은 안와삽입물 주변에 저음영의 농양과 주변의 명확한 연부조직 종괴 형태로 관찰되었다. 16명의 환자 모두 초기에 광범위 전신 항생제 치료를 시행하였고, 3명은 전신항생제 치료만으로 증상이 호전되었다. 부비동염 소견을 보인 10명 중 안와삽입물 위치 이상이 없는 3명은 내시경 부비동수술을 시행받았다. 안와삽입물 제거수술을 받은 10명의 조직검사에서 7예에서 만성염증 소견이 관찰되었고 배양검사에서 엔테로박터,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알균, 효모균이 배양되었다.
결론 : 다공성 폴리에틸렌을 사용한 안와골절 정복술 이후 1개월에서 240개월까지 다양한 기간에 걸쳐 안와삽입물 연관 안와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안와전산화단층촬영을 포함한 임상양상의 이해를 통해 적절한 치료가 가능하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