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발표일자: 2019년 11월 1일(금)~3(일)
발표번호: P(e-poster)-193
발표장소: B3 Parking Area
유방암에 의한 맥락막 전이암 환자에서 유리체내 베바시주맙 주입술 1예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1), 경상대학교병원 안과(2), 경상대학교 건강과학연구원(3)
정지성(1,2), 서진석(1,2), 김병선(1,2), 유웅선(1,2,3), 정인영(1,2,3), 박종문(1,2,3)
본문 : 48세 여자 환자가 1년 전 좌측 유방의 Stage IIIB의 침윤성 유관암으로 adriamycin, cyclophosphamide, paclitaxel로 선행 항암화학요법과 피부보존 유방절제술을 시행 받은 후 tamoxifen을 복용 하면서 외과 외래 추적관찰 중이었다. 1주일 전부터 발생한 우안 시야 흐림을 주소로 내원하였으며, 내원 당시 우안 최대교정시력은 0.8 좌안 0.5 안압은 정상범위였다. 시력저하 외에 충혈이나, 통증, 비문증과 같은 다른 어떠한 증상도 호소하지 않았다. 세극등현미경검사에서 전안부 이상소견은 관찰되지 않았으며 동공크기도 정상이었고 안구운동장애도 보이지 않았다. 안저검사에서 우안 시신경 위쪽에 황백색의 융기된 병변이 5 유두직경 크기로 관찰되었으며, 종괴의 경계로부터 아래쪽으로 황반부까지 장액망막박리 소견이 관찰되었다. 좌안은 정상 안저소견을 보였다. 빛간섭단층촬영에서도 우안 안저이상부위에 상응하는 맥락막종괴와 동반된 망막하액 소견이 관찰되었다. 형광안저촬영에서는 종괴에 해당되는 영역에 다발성 점상 누출소견이 관찰되었으며, 인도사이아닌그린 혈광안저촬영에서 초기에 저형광을 보이면서 종괴의 경계안쪽으로 다발성 점상 과형광 소견이 관찰되었다. 유방암으로 인한 맥락막의 전이성 암으로 진단 후 전신치료 및 추가적인 전이여부에 대한 평가를 위해 외과에 입원 치료를 시작하였다. 3일 뒤 망막하액 증가되면서 최대교정시력 0.1로 저하된 소견 보여 유리체내 Avastin®(1.25mg of bevacizumab) 주입술을 시행하였다. 주사 1주일 뒤 우안 최대교정시력 0.6으로 호전되었으며, 동시에 맥락막 종괴의 크기 감소, 망막하액의 감소 소견을 보였다. 유리체 내 주입술과 관련된 안과적 합병증은 관찰되지 않았다. 저자는 유방암에 의한 맥락막 전이암 환자에서 유리체내 베바시주맙 주입술을 통해 종괴 및 동반된 장액망막박리의 호전을 경험하였기에 이를 보고하고자 한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