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9년 11월 1일(금)~3(일)
발표장소: B3 Parking Area
눈물흘림 환자에서 눈물주머니조영술과 누도내시경의 비교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¹, 아이콘 안과의원²
배선하¹, 박주완², 이정규¹
목적 : 눈물흘림 환자에서 눈물주머니조영술과 누도내시경의 검사결과 일치도 및 진단 성공율을 비교하여 누도내시경의 임상적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 눈물흘림을 주소로 내원하여 관류검사상 눈물길폐쇄로 진단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눈물주머니조영술과 누도내시경을 모두 시행하여 두 검사결과의 일치도 및 진단 성공율을 비교하여 확인한다. 눈물주머니조영술과 누도내시경 검사 시행후 검사소견을 폐쇄정도, 폐쇄위치, 폐쇄원인으로 분류하여 비교한다. 결과 : 눈물흘림 환자 총 34명, 68안에 대해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눈물주머니조영술과 누도내시경을 이용한 진단의 일치도는 k=0.448 로 moderate 정도의 일치도를 보인다. 눈물길관류법과 비교했을 때 눈물주머니조영술보다 누도내시경이 조금 더 높은 진단 일치도를 보인다. 또한 눈물주머니조영술에서는 55%, 누도내시경에서는 88%에서 폐쇄위치를 파악할 수 있었고 두 검사 모두 NLD가 가장 많았다. 폐쇄의 원인은 눈물주머니조영술에서는 58%에서 확인할 수 있었으나 대부분 폐쇄의 원인을 정확히 알기는 어려웠고, 누도내시경은 88%에서 폐쇄원인을 알 수 있었으며 협착에 의한 폐쇄가 가장 많았다. 결론 : 눈물흘림 환자에서 눈물길폐쇄 진단 시 누도내시경이 눈물주머니조영술에 비해 진단 일치도가 높고, 눈물길의 폐쇄정도, 폐쇄위치, 폐쇄원인을 파악하는데 효율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