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발표일자: 2019년 11월 1일(금)~3(일)
발표번호: P(e-poster)-114
발표장소: B3 Parking Area
파킨슨병 마우스 모델에서 망막의 기능 및 구조적 변화 연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시기능개발연구소(1), 국가 마우스 감각기 표현형 분석사업단(2),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재활의학과교실(3), 연세대학교 의과학과 BK21 플러스 프로젝트(4),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안과(5)
문채은(1,4,5), 신해솔(1,2), 한규선(1,5), 김승환(1,5), 김홍경(1,2), 조은주(3,4), 조성래(3,4), 서경률(1,2), 지용우(1,5)
목적 : 파킨슨병은 고령화 사회로 갈수록 증가하는 퇴행성 뇌 질환으로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사회전체에 대해 손실을 초래하는 심각한 문제이다. 그러나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이미 뇌 손상이 비가역적으로 진행되므로 조기진단이 가장 중요하다. 파킨슨병에서 망막의 기능적, 구조적 변화 관찰을 통해 질환의 조기 진단 가능성을 유전자 변형 동물모델을 이용하여 연구 해보았다. 방법 : 6개월령, 16개월령의 B6/C3H 마우스 정상군 (WT)과 동월령의 파킨슨병 특이적 유전자 변형 (TgM83) 마우스 (PD) 각각 3마리에서 행동인지검사를 시행하였다. 그 후 시력, 안압 뿐만 아니라 망막 사진, 광간섭단층영상촬영 (OCT) 및 망막 전위도 검사 (ERG), 안압 등의 시각 기능에 관한 정밀 검사를 시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면역조직화학 염색을 시행하여 파킨슨병 특이단백의 발현여부 및 망막 두께 변화를 확인해보았다. 결과 : 16개월령 PD 마우스들은 행동 및 인지 기능 검사상 저하 소견을 보였고 망막 면역조직화학 염색 결과 상 파킨슨병에서 특징적인 p-α-synuclein을 관찰 할 수 있었다. 시각 기능 표현형 검사에서는 시력 및 A-, B-wave의 amplitude값이 감소한 반면, 안압 및 ERG의 wave response time이 증가하였으며, OCT 상에서 RNFL층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흥미롭게도, 행동 이상소견이 아직 나타나지 않는 6개월령PD 마우스에서도 Y-maze검사를 통한 인지기능 저하, 시력 저하 및 안압 증가 등의 안과적 소견을 보였으며, 망막의 면역조직화학 염색 결과에서도 파킨슨병 특이적 p-α-synuclein이 검출되고, RNFL층이 감소하는 변화를 보였다. 결론 : 16개월령 PD 마우스 뿐만 아니라, 6개월령 마우스에서도 인지기능 저하, 시력 저하 및 안압 증가, 등의 시각기능 이상이 나타났으며, OCT와 면역조직화학 염색을 통해 RNFL층이 감소하는 구조적 변화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위 결과는 시 기능 분석이 파킨슨병의 조기진단을 위한 biomarker로서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며, 향후 더 많은 세포생물학적 연구를 통한 검증과 임상 연구로의 가능성에 대하여 지속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