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9년 11월 1일(금)~3(일)
발표장소: B3 Parking Area
초자체강내 주사주입 후 발병한 거대세포바이러스 각막내피염 의증 1례
가톨릭대학교 안과학교실 성빈센트병원
조양경, 권진우, 나태윤,지동현,최진아,정연웅
본문 : 약 10여년전에 백내장 수술을 한 과거력이 있고 양안모두 당뇨망막병증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이며 수년전부터 고안압으로 안압약 점안을 해오던 환자이다.약 1달전 초자체강내 항혈과화제의 주사 주입 후 안압상승과 더불어 각막부종을 보여 유수정체 각막부종 의심하에 의뢰되었다. 환자는 각막부종 과 안압상승은 거의 항상 같이 왔으며, 반복되는양상을 보였다. 바이러스에 의한각막내피염 의심하에 전방수 중합효소연쇄반응을 실시하고 치료를 계속 해나아갔다. 환자는 일반적인 herpes virus 에 사용되는 약제에는 잘 반응하지 않고, valganciclovir 를 쓰면 일시적으로 좋아지나 다시 악화되는 소견을 보엿다. 각막내피의 침착은 동전모양의 뭉쳐있는 모습을 보엿고, 상응하는 각막의 미세수포를 동반한 부종을 보였다. 안내수술후 각막부종의 원인은 여러가지를 고려해볼수 있으나, 본 환자와같이 안압상승과 더불어 반복되며, 잘 낫지 않는 각막부종을 보인다면 거대세포바이러스 각막내피염을 원인중의 하나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