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발표일자: 2019년 11월 1일(금)~3(일)
발표번호: V-032
발표장소: B3 Parking Area
초심자를 위한 삼체형인공수정체 삽입 방법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최수연, 박서연, 최영, 김민재, 황진영, 엄영섭, 강수연, 송종석, 김효명

목적 : 인젝터를 이용하여 접힘형 삼체형인공수정체를 수정체낭에 삽입 시, 2 단계에 걸쳐 삽입하는 기존 방법과 1 단계로 삽입하는 방법을 비교하고 삼체형인공수정체 삽입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방법 : 백내장 수술 시 삼체형인공수정체 (AR40e, Sensar®)를 수정체낭에 삽입 받은 60 명 60안을 대상으로 하였다. 스크류 인젝터로 삼체형인공수정체의 앞쪽 지지부와 광학부를 수정체낭에 삽입 후 각막절개창에 걸쳐있는 뒤쪽 지지부를 신스키 훅을 이용하여 추가적으로 삽입하는 기존의 2 단계 삽입방법 (30명 30안)과 1 단계로 삽입하는 방법 (30명 30안)에 걸리는 시간을 비교하였다. 인공수정체 삽입에 걸리는 시간은 스크류 플런저를 회전시키는 시작점에서부터 뒤쪽 지지부가 수정체낭 내에 위치 될 때까지 필요한 시간으로 정의하였다.
결과 : 삼체형인공수정체의 앞쪽 지지부와 광학부를 수정체낭에 삽입 후 플런저로 인공수정체의 광학부와 지지부 경계부를 밀어서 한번에 삽입하는 1 단계 방법으로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데 걸리는 평균 시간은 17.8 ± 2.6 초로, 기존의 2 단계 방법으로 삽입하는데 걸리는 평균시간 (33.2 ± 13.4 초)보다 유의하게 짧았다 (P <0.001).
결론 : 스크류 인젝터로 삼체형인공수정체의 앞쪽 지지부와 광학부를 수정체낭에 삽입 후, 이어서 플런저로 인공수정체의 광학부와 지지부 경계부를 밀어서 한번에 삽입하는 방법은 삼체형인공수정체를 손쉽고 빨리 삽입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