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발표일자: 2019년 11월 1일(금)~3(일)
발표번호: V-012
발표장소: B3 Parking Area
야마네 무봉합 인공수정체 공막고정술 쉽게 하기 : 변형된 수직축을 이용한 인공수정체 공막고정술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안과학교실(1), 제주대학교병원 안과(2),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3), 충북대학교병원 안과(4)
김성미(1)(2), 김동윤(3)(4), 마대중(1)(2), 이상윤(1)(2), 이혜진(1)(2), 정진호(1)(2), 김진영(1)(2)
본문 : 2017년 Dr. Shin Yamane가 무봉합 공막고정술을 소개하였는데 이는 공막 절개부위를 최소화하면서 망막박리, 유리체출혈, 안내염의 위험을 낮추고, 수술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편, haptic 삽입축을 각각 3시와 9시 방향으로 평행하게 하는 기존 Yamane의 수술방법과 비교하여 4.5시와 10.5시 방향으로 변형 및 계획된 축을 이용한 Modified 방법에서는 섬모체동맥 손상에 의한 출혈을 줄이고, 수술 과정에서 non-dominant hand의 사용으로 인한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IOL tilting, decentering 및 haptic damage 등을 줄일 수 있다. 이에 변형된 수직축을 이용한 Modified intrascleral haptic fixation 수술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각막 윤부 후방 2.0mm, 수직을 이루는 가상의 두 개의 축(1.5시, 4.5시, 7.5시, 10.5시)에 생체 마커펜으로 표시한다. 4.5시 방향에 2.8mm 크기의 투명각막절개창을 만들어 following haptic을 안구밖에 남겨두고 3-piece IOL을 삽입한다. 4.5시 방향에 작은 각막절개창을 만들고 10.5시에 공막터널을 만들고 바늘을 삽입한다. 4.5시에 마이크로포셉을 삽입하여 leading haptic을 잡아 바늘에 끼운다. Following haptic은 4.5시 방향의 공막에 삽입한 바늘에 끼우는데 기존의 방법과 달리 계산되고 변형된 축을 이용하므로 왼손의 조작을 최소화할 수 있어 following haptic을 쉽게 삽입할 수 있다. 노출시킨 haptic을 각각 flange를 만들어 공막에 묻고 마무리한다. 본원에서는 기존 Yamane가 제시하였던 방법으로 시행한 환자들과 변형된 수직축을 이용한 modified 수술방법을 시행한 환자들을 비교하였는데 저자들이 제시한 방법으로 시행한 환자들에게서 유의하게 수술과정에서 출혈이 적었으며, 수술 후 IOL tilting, decentering 또한 현저하게 적었다. 또한, 수술 후 광학적인 측면에서도 탁월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두 군 모두에서 망막박리, 안압상승, 안내염 등의 심각한 합병증은 관찰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변형된 수직축을 이용한 Modified intrascleral haptic fixation 수술법을 이용한다면 보다 편리하게 공막고정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동시에 환자들에게도 큰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