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발표일자: 2019년 11월 1일(금)~3(일)
발표번호: V-021
발표장소: B3 Parking Area
급성 폐쇄각녹내장 환자에서의 백내장 수술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이대목동병원 (1), 이대서울병원 (2)
김태훈(1), 문지영(1), 조수창(1), 전루민(2), 최규룡(1), 한경은(1)
본문 : 본 비디오는 급성 폐쇄각녹내장 발생 후 백내장 수술의 다양한 증례 및 수술 동영상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총 3명의 급성 폐쇄각녹내장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첫 번째 환자는 전방이 얕고 레이저 홍채 절개술을 시행하였던 환자로 일반적인 백내장 수술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두 번째 환자는 전방이 얕고 fibrinous membrane 이 있으며 posterior synechiae 가 있던 환자로 synechiolysis를 진행하고 초음파 수정체 유화술 및 인공수정체 삽입술을 진행하였다. 세 번째 환자는 전방깊이는 얕았으나 레이저 홍채 절개술 이후 moderate정도로 유지되었던 환자로, 수술 시작시 180도의 섬모체 소대 해리로 인하여 수정체의 반이 전방으로 이탈되었다. 이에 tension ring 삽입한 후 수정체를 제거하고 3-piece IOL 삽입 하였으나, 유리체 탈출 및 인공수정체가 중심이탈을 확인하여 유리체 절제술 및 3시와 9시 부위에 공막고정을 시행하였다. 첫 번째 수술 환자는 시력 1.0에 안압 12로 유지되고 있으며, 두 번째 환자는 녹내장 발작시에 발생한 각막 부종이 지속되는 상태로, 수술 1달 후 시력은 0.4, 안압은 16으로 측정되었다. 마지막 환자는 교정시력은 1.0으로 측정되나 인공수정체 중심 이탈 및 기울어짐이 존재하는 상태이다. 급성 폐쇄각녹내장이 발생했던 환자에서 백내장 수술을 할 경우, 얕은 전방으로 인해 수술 중 각별히 노력을 기울여야 할 뿐 아니라, 녹내장 발작 및 레이저홍채절개술, 그리고 추가적인 백내장 수술로 인한 각막 내피 손상으로 인한 각막 부종, 광범위한 섬모체소대 해리로 인한 백내장의 전방내로 이탈 등 여러가지 수술 관련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