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9년 4월 5일(금)~7(일)
발표장소: 벡스코 전시장 1홀 내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윤정석, 김청환, 백승국, 장영석, 이영훈
본문 : 목적 : 유리체강 내 아바스틴 주입술 후 발생한 Enterococcus faecalis 안내염 1례를 경험하였기에 보고한다. 증례요약 : 당뇨병 과거력 있는 64세 여자가 양안의 당뇨황반부종 진단으로 양안에 각각 3차례씩 유리체강 내 아바스틴 주입술을 시행하였고, 마지막 처치 후 3일 뒤 좌안 통증을 주소로 응급실로 내원하였다. 환자는 양안의 주사를 맞았으나 증상은 좌안에만 발생하였고, 내원시 교정시력 좌안 안전수동, 전방에 다수의 염증세포 및 전망축농, 삼출성 막이 관찰되었다. 좌안의 감염성 안내염 진단으로 내원 당일 좌안 부분 유리체절제술, 유리체강 내 항생제(반코마이신, 세프타지딤) 주입술, 전방세척술 시행하였고, 전방 및 유리체의 검체로 세균배양검사를 실시하였다. 유리체의 검체로 시행한 세균배양검사에서 Enterococcus faecalis 가 다수 동정되었으며, 수술 후 5일째 전방의 염증세포는 감소하였으나, 유리체 혼탁 남아있었으며, 좌안 교정시력 안전수지 측정되었다. 결론 : 유리체강 내 주입술 후 드물지만 Enterococcus faecaulis에 의한 안내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나쁜 예후를 보이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하고 빠른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