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9년 4월 5일(금)~7(일)
발표장소: 벡스코 전시장 1홀 내
통증을 동반한 외전마비로 나타난 경막동맥해면정맥동루 1예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서울성모병원
김다영, 박유연, 안예진, 신선영, 박신혜
본문 : 목적 : 특징적인 결막소견과 함께 통증을 동반한 외전신경마비로 나타난 경막동맥해면정맥동루 증례를 보고하고자 한다. 증례요약 : 71세 여자환자가 1주 전부터 발생한 좌안의 통증을 동반한 양안 복시 주소로 내원하였다. 좌안의 외전이 제한되면서 일차안위에서 20 프리즘 디옵터의 내편위가 관찰되었으며 좌안 결막이 다소 충혈되어있었고 세극등현미경 관찰 결과, 좌안 결막부종 및 혈관 확장소견이 관찰되었다. 뇌 자기공명혈관조영술 촬영에서 좌측 상부 안와 정맥 및 좌측 해면 동맥 혈류 증가되었으며 뇌 혈관조영술에서 좌측 해면정맥동으로 루를 형성하면서 좌측 상안정맥으로 정맥류가 흘러들어가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신경외과에서 코일색전술 후 충혈 및 통증은 물론 외전장애도 호전되는 양상 보였다. 결론 : 통증을 동반한 외안근마비를 갖는 환자의 감별진단을 숙지해야 하며, 특징적인 결막증상 및 소견이 동반된다면 경막동맥해면정맥동루의 가능성을 고려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