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9년 4월 5일(금)~7(일)
발표장소: 벡스코 전시장 1홀 내
동시에 발생한 슈나이더결정이상증과 무렌각막궤양 1예
1. 가톨릭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성빈센트병원
홍서연(1), 조양경(1)
본문 : 슈나이더결절이상증(Schnyder’s crystalline dystrophy)은 양측 각막에 콜레스테롤과 인지질이 침착 하는 유전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무렌각막궤양(Mooren’s ulcer)은 통증을 동반하며 동심원상으로 빠르게 진행하는 각막궤양으로 명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이다. 저자들은 서서히 진행하는 각막 중심부 혼탁으로 명확한 진단을 하지 못하고 경과 관찰 중이던 41세 남자 환자에서 무렌각막궤양과 슈나이더결절이상통증을 진단하게 된 사례를 경험하여 보고하고자 한다. 통증을 동반하며 중심부를 향해 진행하는 주변부 각막궤양을 무렌각막궤양으로 진단 하여 층판각막이식(Lamellar keratoplasty) 및 상층각막성형술(Epikeratophakia)을 시행하고 면역억제제를 사용하였다. 또한 수술 전후 시행된 전신 검사에서 보인 고콜레스테롤혈증과 각막 중심부 소견으로 슈나이더결절이상증을 임상적으로 진단하게 되었다. 슈나이더결절이상증과 무렌각막궤양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환자는 드물다. 슈나이더결절이상증 환자에서 주변부 각막에 침착된 콜레스테롤과 인지질이 무렌각막궤양의 염증반응을 조장할 가능성에 대한 향후 연구 또한 필요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