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9년 4월 5일(금)~7(일)
발표장소: 벡스코 전시장 1홀 내
SMILE LASIK 후에 발생한 편측성 세균 감염각막염 1예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문현식, 이란, 윤현정, 윤경철
본문 : 목적: Small-incision lenticule extraction (SMILE) 수술 후 발생한 단안의 감염각막염 1예를 경험하였기에 이를 보고하고자 한다. 증례요약: 기저질환이 없는 32세 남자가 내원 7개월 전 양안 SMILE 수술 후 내원 1일 전 발생한시력저하, 통증 및 충혈로 내원하였다. 내원 당시 좌안의 최대교정시력은 안전수동이였으며 세극등현미경검사에서 좌안의 각막 중앙부터 아래 방향으로 4x5mm 크기의 각막상피결손을 동반한 각막침윤 소견을 보였다. 각막침윤 부위에서 얻은 각막찰과표본에서 그람염색을 시행하였고, 양성 반응을 보였다. 이에 목시플록사신과 반코마이신 점안 항생제로 치료하였다. 치료 1개월째 좌안의 최대교정시력은 0.7였으며, 세극등현미경검사에서 각막 하부와 변연부 사이에 경미한 기질 혼탁만을 남기고 치료되었다. 결론: SMILE 수술 후 드물지만 세균 감염각막염이 발생할 수 있고, 조기의 적절한 점안 항생제로 치료하여 호전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