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OP F-013
The Effect of the lateral blepharoplasty on patients with dermatochalasis.
Department of Ophthalmology, CHA Bundang Medical Center, CHA University
Seunghyun Lee, Jaemoon Ahn, Helen Lew
목적 : 눈꺼풀 피부이완증 환자들에게서 가쪽 피부처짐을 교정하기 위해, 단순히 피부절제량을 늘리는 방법과 가쪽 눈구석 성형술을 병행하였을 때 임상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2014년 1월부터 2018년 4월까지 눈꺼풀 피부이완 및 안검하수를 주소로 내원한 환자에서 전통적으로 가쪽 피부 절제량을 늘리는 방법을 시행한 환자 20명(36안)과 가쪽 눈구석 성형술을 병행한 환자 17명(32안)을 대상으로 후향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결과 : 전체 환자 37명(남:여 16명:21명), 68안을 대상으로 3.2±8.4개월동안 경과관찰하였다. 가쪽 피부 절제량만을 늘린 환자 7명(13안), 가쪽 눈구석 성형술을 병행한 환자 8명(16안)에서 이전에 눈꺼풀 처짐으로 인한 눈꺼풀 교정 수술의 과거력이 있었다. 또 가쪽 피부절제량만을 늘린 환자 6명(7안)에서 눈썹처짐(4안), 토안(3안), 흉터(2안) 등의 합병증이 있었고, 3명(4안)에서 부족교정이 있어 재수술이 시행되었다. 가쪽 눈구석 성형술을 병행한 환자에서 1명(1안)의 부족교정 외에 모든 환자에서 증상이 호전되고 눈꺼풀 모양에 만족하였으며 합병증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 눈꺼풀 피부이완을 교정할 때 가쪽 피부처짐을 교정하기 위해 단순히 피부 절제량만을 증가시키는 방법보다 가쪽 눈구석 성형술을 병행해 피부의 방향을 교정해주는 방법이 재발과 합병증을 줄이고 심미적으로 환자에게 만족감을 주는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보인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