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 F-006
Inflammatory Response of Lacrimal Gland in a Novel Murine Inflammation Model
Department of Ophthalmology, Korea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Ansan, Korea
Young Choi, Seo Yeon Park, Sung Won Yang, Jin Hwan Park, Se Hyun Baek, Hwa Lee
목적 : 명확한 원인이나 진단법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눈물샘염의 동물 모델을 만들어 조직 병리, 염증성 사이토카인, MMP 발현 분석을 통해 질환의 원인과 기전을 밝히고 진단 및 치료 연구에 도움을 받고자 하였다. 방법 : 6주령 SD rat의 안와외눈물샘에 알코올, 살모넬라균의 lipopolysaccharide(LPS), 포도상구균의 peptidoglycan(PGN)을 주사하여 염증을 유도하였다. 2주 뒤 눈물샘 조직을 얻어 H&E 염색을 통해 조직학적 변화를 살펴보고 Magnetic Luminex® Performance Assay를 이용한 고 민감도 사이토카인 분석을 통해 조직의 IFN-γ, IL-1β, IL-2, IL-6, IL-8, TNF-α 농도를 식염수를 주사한 대조군과 비교하였다. 결과 : 안와외눈물샘 주사군의 조직병리 검사 결과 대조군의 정상 눈물샘 조직과 대비되는 염증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눈물샘 조직의 IFN-γ, IL-1β, IL-2, IL-6, IL-8, TNF-α 농도가 대조군에 비해 상승되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 : 경험적, 배재적으로 진단하던 눈물샘염의 동물모델을 통해 그 원인과 기전을 밝히고 이를 통해 진단법 확립과 새로운 치료제 연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