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 F-015
A comparison of Pregabalin (Lyrica®) to Placebo in Pain Relief and severity of Dry eye after LASEK Surgery
Department of Ophthalmology, Samsung Medical Center, Sungkyunkwan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Seoul, Korea
Dong Won Paik, Kyoung Yoon Shin, Jae Ryung Kim, Dong Hui Lim, Tae-Young Chung
목적 : 건성안과 통증은 라섹 수술 후 생기는 가장 흔한 증상이다.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호전되나 일부 환자의 경우엔 장기간 지속되기도 한다. 라섹 후 생기는 각막 신경의 손상이 그 원인으로 생각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말초신경병증성 통증을 감소시키는 Pregabalin (Lyrica®) 의 복용이 수술시 각막 신경을 보호하고 수술 후 건성안과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를 복용한 군과 복용하지 않은 군과의 비교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라섹 수술 예정인 환자들 중 약물 복용에 동의를 한 환자들에게 수술 전날부터 Pregabalin 150mg 하루 2번 총 15일을 복용하도록 하였고, 복용하지 않은 군과 비교하였다. 수술 전 건성안과 관련하여 OSDI, DEQ-5 설문지, shirmer test, TBUT, cornea staining score(Oxford) 를 시행하였고, 통증과 관련하여 esthesiometer (touch, blink, pain) 검사와 VAS scale 에 따른 통증 여부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수술 후 당일과 수술 후 1일째, 수술 후 4일째 와 1주째 VAS scale 에 따른 통증 여부를 확인하였고, 수술 후 1개월, 3개월 그리고 6개월째에는 수술 전에 시행했던 검사들을 반복하였다. 결과 : 복용군 20명 대조군 20명 총 4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수술 전 검사에서 건성안과 통증 관련 수치 모두 두 군 사이에 차이는 없었다. 건성안과 관련된 지표 결과들은 복용군과 대조군 모두 6개월까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복용군이 대조군보다 대부분의 시기에서 건성안 증상이 덜한 결과를 보였다. 또한 통증 관련 검사에서는 1개월째 esthesiometer (touch, blink) 검사에서 두 군 사이에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고, 시각통증척도 (VAS) 에서도 1주째 복용군의 통증이 대조군 보다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감소 하였다. 수술 환자 모두 6개월까지의 경과 과정 중에서 특별한 안과적 합병증은 발견되지 않았다. 결론 : 라섹 수술 전후 Pregabalin 복용군에서 복용하지 않은 군에 비해 대부분의 시기에서 건성안 지표들이 좋게 나왔고, OSDI 와 DEQ-5 설문의 경우 3개월째부터 호전되는 결과를 보였다. 특히 통증의 경우는 수술 1일째부터 감소하다 수술 1주째 복용하지 않은 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감소하였다. 추후 더 많은 인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결과들이 뒷받침 되어야 하겠지만, Pregabalin 이란 약물에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면 라섹 수술 전후에 약물을 사용함으로써 수술 후 건성안과 통증 완화에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