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8년 11월 2일(금) ~ 11월 4(일)
발표장소: 코엑스 컨퍼런스룸 3층 301 A-B
황반부 이상으로 내원한 소아 환자의 임상적 접근
경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안과학교실
강현지, 정인영, 유지명, 김현아
본문 : 황반부 이상을 동반하는 망막병증은 다양하나 소아의 경우 감별해야 할 질환과 발생빈도가 성인과 다르며, 나이에 따라 검사 협조가 어려운 경우가 있어 진단과 치료에 주의가 필요하다. 시력저하를 동반하였거나, 시력 변화 없이 우연히 검진상 발견된 황반부 이상 소견을 보인 10세 이하 소아환자의 진단과정과 임상경과를 통해 소아 황반이상 환자에서의 임상적 접근법에 대해 기술하고자 하였다. 총 10명 13안이 포함되었으며, 선천성 톡소플라즈마 감염 5례 또는 유전 황반병증 (소아망막층간분리증, 스타가르트병, 미숙아망막병증과 동반되어 발생된 특발성 황반병증) 3례, 전신증상이 동반된 증후군 (가부키 증후군, Bardet-biedl syndrome) 의 안과적 발현이 각 1례 의심되었다. 소아 황반부 이상은 시력, 안압, 안저 소견 및 빛간섭단층촬영, 형광안저촬영 및 망막전위도, 눈전위도 등 안과검사 소견과 더불어 발현연령, 가족력의 유무와 유전양상, 미숙아 출생력, 전신증상 (지능발달, 비만, 성조숙증, 특징적인 얼굴모양과 저신장 고신장 등)의 유무를 확인해야 하며 장기적인 경과 관찰을 통해 진행성/안정성 경과를 보이는지를 복합적으로 고려햐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