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8년 11월 2일(금) ~ 11월 4(일)
발표장소: 코엑스 컨퍼런스룸 3층 301 A-B
아토피 피부염에 동반된 망막박리에서 유리체강 내 덱사메타손 임플란트 주입술 1예
경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안과학교실
최유진, 정지성, 유웅선, 신민호, 유지명, 정인영
본문 : 목적: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서 발생한 망막박리에서 유리체강내 덱사메타손 임플란트 주입술 후 안구 내 염증의 호전을 보였던 1예를 보고하고자 한다. 증례요약: 아토피 피부염을 동반한 27세 여자가 양안 시력저하로 1개월 전 타병원에서 양안백내장 수술 후 포도막염으로 의뢰되었다. 내원 시 최대 교정 시력은 우안 20/22, 좌안 20/20 이었고 안압은 우안 14mmHg, 좌안 14mmHg 였다. 전안부 검사에서 양안 전방 내 경미한 염증세포 관찰되었고, 안저 검사 및 빛간섭단층촬영에서 우안 이측 망막박리 소견 관찰되었으나 명확한 열공은 관찰되지 않았으며, 좌안은 특이 소견 보이지 않았다. 전신적 경구 스테로이드 치료와 점안 스테로이드 치료를 시행하였다. 치료 1주 째 우안 망막하액 감소하였으나, 2주 째 망막하액 증가 및 증식성 유리체망막병증 소견 관찰되어 공막두르기 및 공막돌륭술 병합수술을 시행하였다. 수술 3주 째 안저검사 상 저명한 망막박리는 관찰되지 않으나, 빛간섭단층촬영 상 상이측 망막하액 지속되며 유리체강 내 염증소견 지속되었고, 환자 분 젊은 여성으로 안면부의 심한 부종을 포함한 전신부종 소견 심하여 경구 스테로이드 중단하고 유리체강 내 덱사메타손 임플란트 주입술을 시행하였다. 유리체강 내 덱사메타손 임플란트 주입 2달 후 전방 및 유리체강 내 염증의 호전과 함께 망막하액 소실을 관찰할 수 있었다. 결론: 아토피 피부염에 동반된 망막박리는 지속적이며 만성적인 안구 내 염증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수술적 치료 후에도 지속되는 안구 내 염증을 유리체강내 덱사메타손 임플란트 주입술로 성공적으로 치료 하였기에 이를 보고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