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8년 11월 2일(금) ~ 11월 4(일)
발표장소: 코엑스 컨퍼런스룸 3층 301 A-B
특발 경화성 안와염증 1예
대구 파티마 병원 안과
김민우, 곽미선
본문 : 목적: 안구통증 및 안검부종이 발생한 환자에서 시행한 조직 검사상 특발 경화성 안와염증을 보인 1예를 치험하였기에 이를 보고하고자 한다. 증례요약 : 68세 남자환자가 내원 1년전부터 발생한 좌안통증 및 좌측 상안검 부종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이학적 검사상 좌측 상안검 부종 및 안구운동시 통증, 복시, 우측 주시시 안구운동장애, 좌측 안구돌출 1mm 관찰되었다. 시력은 양안 교정시력 1.0, 안압은 우안 16mmHg, 좌안 19mmHg였다. 시야검사와 색각검사 및 안저검사상 시신경 유두는 정상소견이였다. 안와 자기공명영상촬영 및 안와 컴퓨터 단층촬영에서 좌측 구후의 원뿔 안 및 내측원뿔 밖에 조영이 증가된 병변이 확인되어 고용량 스테로이드 치료를 시행하였으나 잘 반응을 하지않아 caruncular approach로 내측 안와종괴 일부를 절제 생검을 시행하였다. 종괴 절제 후 병리 조직 검사 및 면역염색 결과 염증세포 침윤이 비교적 적은 편이면서 섬유화가 두드러진 양상을 보이고 임상적으로 스테로이드 치료에 반응이 낮은 점을 종합하여 특발 경화성 안와염증으로 진단되었다. 방사선치료 계획예정으로 지속적인 외래 추적관찰 예정이다. 결론: 특발 경화성 안와염증은 면역학적으로 발생하는 섬유화와 미만으로 안와조직을 침범하여 증상이 심하고 시력 상실의 빈도가 높은 질환으로 스테로이드나 방사선치료에 반응을 잘 하지 않아 임상적으로 중요하다. 주로 단안에 발생하며, 지속되는 둔한 통증, 안구돌출, 안구운동장애, 눈꺼풀과 결막부종, 복시 등이 나타나며 실명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 생검이 진단에 도움되며 병리조직으로는 섬유화가 특징이며 미만염증반응이 관찰된다. 일차적으로 스테로이드를 투여해 치료하며 수술접근이 용이한 경우 수술로 제거하며 미만인 경우 방사선치료, 면역억제제를 시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