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7년 4월 15일(토) 10:00 ~ 4월 16일(일)
발표장소: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의 양안 침윤으로 인하여 우안 허헐성 시신경병증 및 좌안 급성 망막괴사가 동반된 1예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이창환, 장무환, 서영승
본문 : 목적: 좌안 시력저하로 내원한 환자에게 VZV(Varicella zoster virus)의 양안 침윤으로 인한 우안 허혈성 시신경병증 및 좌안 급성 망막괴사가 동반된 1예를 경험하였기에 보고하고자 한다. 증례요약: 특이 과거력 없는 55세 남자환자가 내원 2일 전부터 시작된 좌안 시력저하를 주소로 내원하였다. 경과관찰 중 좌안 유리체 출혈 및 망막 출혈이 증가하는 양상 보여 진단적 유리체 절제술 시행 후 급성 망막 괴사 진단하 실리콘 기름 주입술을 시행하였고 수술 중 채취한 유리체 검체에서 PCR 결과 VZV(Varicella zoster virus), EBV(Epstein-barr virus) 양성으로 나왔다. 좌안 수술 시점에서 우안 전방 염증 및 유리체염 역시 심한 소견 보여 입원하여 지속적으로 Acyclovir, Gancyclovir 정맥주사 및 Famcyclovir 경구복용 하였으나 9일 후 우안 시력 저하 급격히 심해져 우안 VZV에 의한 허혈성 시신경병증 진단 하 스테로이드 정맥 주사 치료 병행하였다. 우안 전방 염증 및 유리체염은 호전되었고 망막침윤도 없었으나 시력호전은 보이지 않았다. 결론: VZV에 의하여 양안 모두 침윤될 수 있고, 급성 망막괴사 뿐만 아니라 허혈성 시신경병증이 동반될 수 있음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