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발표일자: 2017년 4월 15일(토) 10:00 ~ 4월 16일(일)
발표번호: P(e-poster)-243
발표장소: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제2형 과립형 각막이상증 유전자 변형 쥐에 시행한 각막윤부 줄기세포 이식수술 결과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산본병원 안과 (1)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각막이상증연구소 (2)
이가영(1), 이보람(2), 정장빈(2), 최승일(2), 김태임(2), 김응권(2)
목적 : 쥐 모델에서 각막 윤부 이식을 통해 R124H 각막이상증 암컷 모델 쥐의 상피세포가 수컷의 각막 상피세포로 전환되는 것을 확인하였기에 이것을 보고하고자 한다. 방법 : 제 2형 과립형 각막이상증 이형접합자인 암컷 쥐 모델( R124H transgenic mouse model, C57BL/6)의 각막상피를 벗기고, 각막 윤부를 다이아몬드 버를 이용하여 윤부줄기세포결핍 모델을 만든다. 같은 쥐 모델에서 수컷 쥐를 희생하고 눈알을 적출한 뒤 윤부조직을 링 모양으로 확보한다. 윤부조직을 나일론 10-0를 이용하여 암컷 쥐 모델의 윤부에 이식한다. 며칠 뒤 상피가 다 자라들어온 것을 확인하면 수여자의 상피조직을 확보하여 Y 염색체를 확인하기 위한 역전사중합효소연쇄반응을 시행한다. 결과 : 각막상피는 수술 후 이주일째 모두 자라들어왔다. 이형접합자 암컷 쥐의 상피 조직을 확보하여 역전사중합효소연쇄반응을 시행한 결과 Y 염색체를 발견할 수 있는 프라이머를 통해 Y 염색체가 발견되었다. 암컷 쥐에 수컷 쥐의 상피세포가 이식된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이식된 수컷 쥐의 각막 윤부로부터 자라들어온 것임을 알 수 있었다. 결론 : 이 실험 결과로부터 공여자 쥐의 윤부줄기세포에서 각막세포가 분화되어 공여자 쥐의 각막에 상피조직을 새로이 만들어 주었음을 추측할 수 있다. 이것은 유전자 치료 및 유전자 치료가 적용된 조직의 수술적 이식 방법이 향후 TGFBIp와 관련된 각막이상증의 치료에 유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에 임상적 의미가 있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