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7년 4월 15일(토) 10:00 ~ 4월 16일(일)
발표번호: P(판넬)-108
발표장소: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난치성 건성안 환자에서 누점 주위 보툴리눔 독소 주사의 효과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강정우, 김재찬
목적 : 기존 치료에 불응하는 중증의 건성안 환자에서 누점 주위 보툴리눔 독소 주사를 시행하여 그 임상 효과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 본원 안과에서 추적관찰 중인 환자 중 인공누액제 점안, 항염증제제 사용, 누점 폐쇄 등의 기존 치료에 불응하는 건성안 환자 40명을 대상으로 하여 상안검 또는 하안검의 내측 누점 주위에 보툴리눔 독소 2Unit를 주사하였다. 주사 이후 눈물막, 안구표면의 변화와 환자 자각증상을 비교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결과 : 누점 주위 보툴리눔 독소 주사를 시행한 환자들 중 32명은 주사 후 수주 내 유의한 임상적 호전소견을 보였다. 보툴리눔 독소 주사 전과 후 눈물막파괴시간의 지연은 유의하지 않았으나, 각막의 형광색소염색정도는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결론 : 건성안은 안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 중 하나로, 눈물층의 이상과 눈물양의 부족, 안구표면의 기계적 자극에 의한 염증반응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게 된다. 보툴리눔 독소의 안검 및 누점 주위 주사는 눈물배출기능을 저하시키고, 눈꺼풀의 힘을 약화시켜 기계적 자극에 의한 염증반응을 억제하여 기존 치료에 불응하는 중증의 건성안 환자에서 임상적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