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안F-012
안구표면염증 환자에서 마이봄샘의 형태학적 변화에 대한 고찰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여의도 성모병원 안과
나경선, 김현승
목적 : 목적 : 만성안구표면 염증 환자에서, 적외선 카메라를 반복 촬영하여 메이봄샘의 형태학적 변화양상을 종단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 조혈모세포 이식 후 안숙주반응 97명, 쇼그렌증후군 10명, 스티븐슨존슨 증후군 2명, 전신홍반성루프스 2명등 만성안구표면 염증 환자에서 메이봄선의 적외선 촬영, ocular Surface Disease Index (OSDI)설문, 쉬르머검사, 눈물막파괴시간, 각결막 염색, 눈꺼풀테 변화도의 변화양상을 추적하였다. 이중에서 메이봄선의 형태학적 변화를 보이는 환자에서 변화양상을 분석하였다. 결과 : 경과관찰의 기간은 평균 41.2 ±21.6개월이었으며, 안숙주반응 환자의 34%에서 마이봄샘의 변화가 관찰되었으며, 쇼그렌증후군, 스티븐슨존슨 증후군, 전신홍반성루푸스 환자에서는 뚜렷한 변화양상이 관찰되지 않았다.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기 전 마이봄선의 관(duct) 위축되는 것을 관찰할수 있었으며, 지질층의 저류 혹은 세포의 뭉침으로 보이는 hyperreflectitivity 가 관찰되기도 하였다. 결론 : 본 연구의 결과로 마이봄선 소실에 대한 형태학적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추후 일반 건성안 및 정상인에서의 변화양상도 관찰하는 것이 마이봄선 변화에 대한 이해를 더 높힐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