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6년 11월 4일(금) ~ 11월 6일(일)
발표번호: P(판넬)-026
원인불명의 시력저하가 나타난 젊은 여성 환자에서 폐암에 의한 맥락막 전이 1 예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장원봉, 김상엽, 오재현, 최창욱
본문 : 시력저하로 안과에 내원하여 처음 진단된 폐암에 의한 맥락막 전이 1예를 보고하고자한다. 31세 여자환자가 내원 일주일전부터 시작된 좌안 시력저하를 주소로 본원 외래에 내원하였다. 어떠한 과거 병력도 없었으며, 비흡연자였다. 좌안 시력은 0.1로 측정되었고 시력저하 외에 다른 증상은 호소하지 않았다. 전안부에 이상소견 없었고 안저검사에서 좌안 시신경유두 상이 측에 황백색의 종괴가 관찰되었고 황반부까지 침범한 장액성 망막박리를 확인하였다. B 스캔 초음파에서 6mm 정도 높이의 중간정도의 반사도를 보이는 돔 모양의 종괴가 확인되었다. 형광안저촬영에서는 초기에 약간의 형광누출을 보이며 후기에 점차 점상누출과 함께 조영증강되는 모습을 보였다. 맥락막 전이암으로 진단하였고 원발병소를 찾기 위한 전신검사를 시행하였다. 환자는 폐암으로 진단되었고 항암치료를 시작하였다. 항암치료 후에 경과관찰에서 종괴의 퇴행과 시력 상승을 보였다. 안과적 증상을 통해 폐암으로 인한 맥락막 전이를 알게되었던 환자에서 항암치료만으로 맥락막 전이의 퇴행과 시력향상을 보여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