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외안F-036
인공눈물 점안 후 눈물 지질층 두께의 변화 분석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시기능개발연구소(1) 가톨릭관동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2)
박시윤(1), 김서희(1),이훈(2),지용우(1),이제훈(1),김응권(1),서경률(1),김태임(1)
목적 : 농도 및 보존제 유무에 따라 각기 다른 히알루론산 나트륨제제의 인공누액 점안 후 눈물 지질층 두께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Lipiview 간섭계 (TearScience Inc., Morrisville, North Carolina, USA)로 측정하고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인공눈물 점안이 Lipiview간섭계로 측정한 지질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대상자를 인공누액 종류에 따라 세 그룹(1군: 0.1 % Sodium hyaluronate(무보존제), 2군: 0.3 % Sodium hyaluronate(무보존제), 3군: 보존제(염화벤잘코늄(Benzalkonium chloride)) 포함 0.1 % Sodium Hyaluronate)으로 나누고 인공누액 점안 전 세극등검사, 눈물막 파괴 시간 측정, 쉬르머 검사, 각막 및 결막형광염색 검사, 및 Ocular surface disease index (OSDI)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각각 정해진 인공눈물을 점안하고 점안 직후, 와 1, 2, 3시간 뒤 눈물 내 지칠층의 두께를 Lipiview 간섭계를 통해 측정 후 비교, 분석한다. 결과 : 각 군에서 세 종류의 인공눈물 점안 전 눈물 지질층 두께에는 차이가 없었으며, 인공눈물 점안 직후에는 2군의 눈물지질층 두께가 다른 두 그룹에 비해 높은 소견을 보였고(P=0.005), 점안 1시간 후에는 2군 의 눈물지질층 두께가 1군에 비해 높은 소견을 보였다.(P=0.003) 점안 2, 3 시간 후에는 각 그룹에서 차이가 없었다. 시간에 따른 비교시, 점안 1시간 후 1군의 눈물지질층의 두께가 점안 전에 비해 감소하였고(P=0.03), 2군 에서 점안 직후 눈물지질층의 두께가 두꺼운 양상을 보였지만(P=0.03) 그 외 시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 : Lipiview 간섭계를 통한 눈물지질층 두께 측정시 각기 다른 농도와 보존제 유무에 따라 다른 인공누액의 점안은 각기 다른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는 점안 후 2,3 시간후에는 의미 없는 경향을 보여 인공눈물점안 후 3시간이 경과 한 경우에는 약제의 사용이Lipiview 결과 해석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