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5년 11월 6일(금) ~ 11월 8일(일)
Bio-학습용 안경의 유효성에 대한 임상적 평가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이태희, 최원, 성미선, 윤경철
목적 : 최근 건성안 환자에서 천연 항산화물질을 이용한 안경의 효과가 국내외에서 승인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른 형태의 항산화물질을 이용하여 제조된 Bio-학습용 안경의 유 효성을 평가하기 위해 집중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ANT (Attention Network Test) 시행 전 후 주관적 안구증상 및 객관적 안구지표를 측정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30명의 피험자를 학습용안경군 (15명) 및 대조군 (15명)으로 나눈 경우와 각 군을 다시 건성안군과 비건성안군으로 나눈 경우에서 ANT 시행 전 후의 주관적 안구증상 (안구표면질환지수, 안구자극증상 점수) 및 객관적 안구지표 (시력, 안압, 눈물막파괴시간, 쉬르머 검사)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 안구표면질환지수는 대조군에서 ANT 후에 의미있게 증가하였고 안구자극증상 점수는 두 군 모두에서 실험 전과 비교하여 실험 후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또한 쉬르머검사와 눈물막파괴시간은 두 군 모두 ANT 전과 비교하여 후에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학습용안경군을 건성안군과 비건성안군으로 나누었을 때 ANT 전 후로 주관적 안구증상 및 객관적 안구지표간의 의미있는 차이는 보이지 않았으나, 대조군을 건성안군과 비건성안군으로 나누었을 때 ANT 전과 비교하여 검사 후 건성안군에서 안구표면질환지수와 안구자극증상 점수의 의미있는 증가를 보였다. 결론 : Bio-학습용안경의 착용은 ANT 전과 비교하여 검사 후에 안구표면질환지수의 증가를 줄일 수 있고, 특히 건성안군에서 주관적 안구증상의 악화를 줄일 수 있어 집중력을 요하는 작업시 안구건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