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5년 11월 6일(금) ~ 11월 8일(일)
안와에 발생한 원발성 기타 상세불명의 말초 T세포 림프종 1예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강민구, 성윤미, 백지선, 양석우
본문 : 목적 : 안와에 원발성으로 발생한 기타 상세불명의 말초 T세포 림프종 진단 및 화학항암요법 후 완전관해에 도달한 증례 1례를 경험하였기에 이를 보고하고자 한다. 증례요약 : 특이 과거력 없는 57세 여자가 2개월 전부터 복시증상을 동반한 우측 안와주위의 부종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안와 가성종양 의심하에 전신 고용량 스테로이드요법 시행하였으나 호전되지 않아 진단을 위한 국소마취하 눈확절개술을 통한 절개생검을 시행하였다. 절개된 종괴는 조직학적 검사상 국소적으로 치밀한 림프구의 침윤 및 고배율상에서 세포학적 비정형을 보였고, 면역조직화학검사상 CD3, CD8 양성이었고 CD4, CD20, CD56 음성이며 Ki-67의 증가 관찰되어 기타 상세불명의 말초 T세포 림프종으로 확진되었다. 또한 분자병리학적 검사상 엡스테인-바 바이러스(Epstein-Barr virus) 양성이었다. 이후 화학항암치료 시행하였으며 완전관해에 도달하였다. 결론 : 기타 상세불명의 말초 T세포 림프종에서는 전신 림프절종대, B 증상과 같은 전신증상이 흔하게 나타나며, 안와에 원발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병의 진행이 빠르고 치사율이 높아 예후가 매우 불량하다. 저자들은 특이 과거력 없이 건강한 사람에게 전신증상 없이 안와에 빠르게 자라는 원발성 종괴의 및 치료 후 완전관해에 도달한 드문 경우를 경험하였기에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