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5년 11월 6일(금) ~ 11월 8일(일)
Adult Still's disease 환자의 백내장 수술후 발생한 선형 헤르페스 각막내피염
성빈센트병원, 가톨릭대학교 안과 및 시과학 교실
조양경, 최진아 ,권진우
본문 : 목적: 저자들은 Adult Still’s disease환자의 백내장 수술후 약 2 개월후 발생한 linear herpes endothelitis를 경험하여 이를 보고하는 바이다 방법 및 대상: 백혈구감소증, 피부의 발진, 그리고 고열 및 관절염으로 Adult Still’s disease 진단하에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서 백내장 수술 약 2개월후부터 시력감소 및 충혈등이 발생했고, 동반된 안압상승 및 전방염증이 관찰되었다. 결과: 환자는 류마티스 기저질환과 연관된 포도막염이 가장 의심되었으나, 특징적인 심한 각막염으로 linear herpes endothliits 로 진단을 받고 , 경구 스테로이드 및 경구 항바이러스 치료제로 약 2주후 호전을 보였다. 결론: 류마티스 기저질환을 가진환자가 포도막염의 증상을 보일때, 기저질환과 연관되어 발생할수 있는 포도막염을 배제하고 진단을 내리기는 어려움이 있다. 본 증례의 환자는 Adult Still’s disease 를 진단받은 환자였지만 각막의 임상적인 특징으로 보아 linear herpes keratitis 로 안과적 진단을 받고, 그에 해당하는 안과적 치료후 호전을 보인환자이다. Herpes endothelitis의 원인 및 발생기전은 여전히 virus 인지 immune 인지에 관한 논란이 많다. 본 증례는 또한 백내장 수술후의 각막절개가 그 하나의 원인으로서 연관성이 있다는 보고를 뒷받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