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F-020
안와 유피낭종의 낭종파열수술법의 치료 효과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이승준, 김상덕, 최창욱, 김상엽, 장원봉
본문 : 목적 : 안와 유피낭종을 위한 낭종파열수술법의 치료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 안와에 발생한 유피낭종으로 병원에 와 낭종파열수술법으로 유피낭종절제술을 받은 23명의 환자의 나이, 성별, 염증, 합병증, 재발여부에 대한 임상양상을 의무기록을 통하여 후향 조사하였다. 수술방법으로는 낭종 부위 쌍꺼풀선 일부 또는 낭종 위의 피부에 10 mm 미만의 절개를 가한 후 절개창을 통해 낭종을 노출시켰으며, 낭종을 파열시킨 후 흡인기를 이용하여 내용물을 제거하고 낭종의 부피를 줄인 후 제거하였다. 결과 : 낭종파열수술법으로 수술을 시행받은 환자는 남자 12명, 여자 11명이었으며 수술 당시 연령은 1세부터 75세로 다양하였고, 평균 28.3세 였다. 평균 45일(1.5개월)간 경과관찰하였다. 23명 환자 모두에서 가벼운 눈꺼풀 부종 외의 특이소견 보이지 않았으며, 술 후 내용물에 의한 염증이나 재발은 발생하지 않았다. 합병증으로는 1명의 환자에서 아래눈꺼풀뒤당김과 55 프리즘의 외사시가 발생하였다. 결론 : 저자들의 연구에서 안와 유피낭종의 낭종파열수술법은 재발이나 내용물에 의한 염증이 없이 높은 수술성공률을 보였다. 또한 낭종의 부피를 줄여 박리를 하기 때문에 주변조직의 손상이 적고, 술 후 부종이나 통증이 적으며, 수술 절개부위를 작게 할 수 있어 환자들의 미용적인 만족도가 크다는 점에서 유피낭종을 절제하는 데 있어 효과가 좋은 수술법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