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망막F-040
원반형태 금 나노입자의 망막신생혈관 억제효과 연구
(1) 서울대학교병원 망막혈관실험실 (2)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과학과 (3)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나노바이오융합센터 (4)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송현범(1,2), 조동현(1,2), 김진형(1), 위정섭(3), 이태걸(3), 김정훈(1,2,4)
목적 : 본 연구진은 기존에 구 형태 금 나노입자의 망막신생혈관 형성 억제효과에 대해 보고한 바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광학적으로 흡수하는 파장대가 다른 원반형태 금 나노입자의 혈관신생억제 효과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방법 : 원반형태 금 나노입자의 특성을 조사하고, 처리 농도에 따라 망막혈관내피세포에 독성이 있는지 확인하였다. 망막혈관내피세포의 관 형성(tube formation) 및 상처이동(wound migration)에 대한 영향을 확인한 후 산소유도망막병증 (oxygen-induced retinopathy) 모델에서 망막신생혈관 형성 억제 효과를 확인하였다. 결과 : 본 연구에 사용된 160 nm 직경에 20 nm 두께를 가지며 근적외선 영역의 빛을 흡수하는 성질을 보였다. 원반형태 금 나노입자는 세포당 10^5 개를 처리하였을 때에도 망막혈관내피세포에 독성을보이지 않았다. 이 농도의 10분의 1과 2분의 1 농도를 처리하였을 때 2분의 1 농도에서 망막혈관내피세포의 관 형성(tube formation) 및 상처이동(wound migration)을 유의하게 억제하였다. 또한, 산소유도망막병증 모델에서 유의하게 망막신생혈관 형성을 억제하였다. 결론 : 원반 형태 금 나노입자 또한 망막신생혈관 형성 억제 효과를 보였다. 구 형태와 비교해 흡수하는 파장대가 달라 금 나노입자를 이용한 안과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