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망막F-029
미용적 안면부 필러 주입술 후 발생한 안동맥 및 망막동맥 폐쇄의 혈관조영술 소견: 뇌혈관 조영술 소견 및 장기 추적관찰 결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안과 (1),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영상의학교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2)
김용규 (1), 정철규 (2), 우세준 (1), 박규형 (1)
목적 : 미용적 안면부 필러 주입술 후 발생한 안동맥 및 망막동맥 폐쇄의 혈관조영술 소견 및 장기 추적관찰 결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내원한 안면부 필러 주입술 후 발생한 안동맥 및 망막동맥 폐쇄 환자 중 뇌혈관 조영술 및 동맥내 혈전용해술을 시행한 6명 (히알루론산 주입 3명, 자가지방 주입 3명)과 1년 이상 형광안저혈관조영술을 추적 관찰한 4명 (히알루론산 주입 2명, 자가지방 주입 2명)의 임상양상, 혈관 조영술 특징을 분석하였다. 결과 : 뇌혈관 조영술 상 자가지방을 주입한 군에서는 안동맥 기시부를 막는 색전물질이 관찰 되었으나, 히알루론산을 주입한 군에서는 후섬모체 분지에서 폐쇄가 관찰되었다. 히알루론산 주입군에서만 뇌혈관 조영술 상 속위턱동맥 말단의 혈류 감소가 관찰되었고, 피부괴사 소견을 보였다. 1년 이상 형광안저조영술을 추적 관찰한 결과 자가지방을 주입한 1명에서 시신경 주위 신생혈관 및 견인성 증식막이 생겨 안구위축이 진행되었고, 히알루론산을 주입한 1명에서 주변부 광범위한 비관류 및 신생혈관으로 레이저광응고술을 시행하였다. 히알루론산을 주입한 나머지 1명에서도 망막출혈 및 미세동맥류 소견을 보였다. 결론 : 대표적인 필러 주입물질인 자가지방과 히알루론산은 입자 크기의 차이로 인해 혈관 폐쇄 부위가 차이가 났다. 다양한 크기의 입자로 이루어진 지방은 안동맥 기시부 같은 큰 혈관 및 미세혈관 폐쇄를 동시에 일으켰고, 히알루론산은 안동맥의 분지를 막는 것으로 생각된다. 수분을 흡수하여 팽창하는 성질을 가진 히알루론산은 주사 부위 근처의 조직내 압력을 증가시켜 말단 혈류를 감소시키고 피부 괴사를 일으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일반적인 망막동맥폐쇄에서는 매우 드물게 관찰되는 망막신생혈관이 필러 주입술 후에는 드물지 않게 관찰되어 주의 깊은 추적 관찰이 필요하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