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녹F-003
스펙트럼영역 빛간섭단층촬영기를 이용한 망막신경섬유 결손의 넓이와 깊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1),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2),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응용통계학과(3)
서민희 (1), 김중엽 (1), 박기호 (2), 김현중(3)
목적 : 녹내장 환자에서 스펙트럼영역 빛간섭단층촬영기의 retinal nerve fiber layer (RNFL) thickness map을 이용하여 측정한 망막신경섬유결손의 넓이와 깊이의 상관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방법 : 472안의 녹내장안에서 RNFL defect depth percenage index (RDPI)와 RNFL defect area percentage index (RDAI)를 Cirrus HD-OCT의 RNLF thickness map를 이용하여 도출하였으며,circumpapillary RNFL (cpRNFL) thickness를 Cirrus HD-OCT circular diagram을 이용하여 도출하였다. RDPI와 RDAI의 상관관계를 fractional polynomial (FP) analysis 를 이용하여 도출하였으며 cpRNFL thickness와 RDAI의 상관관계와 비교를 시행하였다. 결과 : cpRNFLT와 RDAI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가장 적합한 모델은 상측면에서는 linear model 이었으며 전영역 및 하측면에서는 square root model이었다. RDPI와 RDAI의 상관관계에 있어서 가장 적합한 모델은 상,하측면 모두에서 logarithmic model이었으며 이는 linear model와 square root model 보다 더 우수하였다. 결론 : 녹내장 환자에서 망막신경섬유결손의 깊이는 넓이와 로그함수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망막신경섬유결손의 진행의 초기에는 깊어짐이 우세하게 나타나며 중기 이후에는 넓어짐이 우세해짐을 알 수 있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