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4년 4월 12일(토) ~ 4월 13일(일)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환자에서 나타난 결막 점막관련림프조직 림프종 1례
(1)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2)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김동현(1), 최혁진(1,2)
본문 : 목적: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환자에서 발생한 결막 점막관련림프조직 림프종을 경험하였기에 이를 보고하고자 한다. 방법: HIV 보균자인 35세 여자환자가 좌안에 이물이 들어간 후 발생한 가려움 및 좌안 내안각 결막의 부풀어 오른 소견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세극등현미경검사상 양안 상하안검 결막에 분홍색의 연어반상의 다발성 종괴가 관찰되었다. 이에 양안 결막종괴 절제생검을 시행하여 병리조직검사 및 면역조직화학검사를 시행하였다. 결과: 병리조직검사 소견상 결막 점막관련림프조직(MALT) 림프종으로 확진되었으며, 혈액종양내과에 의뢰되어 doxycycline 치료 후 종괴는 호전되었다. 결론: HIV 감염환자에서는 비호지킨 림프종의 발생율이 비감염자보다 높으며, 특히 코인두강에 호발하는 버킷림프종이나 구강에 호발하는 원발성 삼출성 림프종의 발병율이 높아 구강과 코인구강의 검진이 권장된다. 본 증례를 통해 HIV 감염환자에서 결막 검진 또한 권장되어야 하며, HIV 환자의 결막에 이상소견 관찰되는 경우 림프종과의 감별진단을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