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4년 4월 12일(토) ~ 4월 13일(일)
만성 골수성 백혈병과 연관하여 발생한 양안의 중심 망막 정맥 폐쇄 1예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성모병원 안과 및 시과학교실
김미리내, 신정아, 박영훈
본문 : 목적 : 만성 골수성 백혈병 및 종양 용해 증후군과 연관하여 양안의 중심 망막 정맥 폐쇄가 발생한 증례를 보고하고자 한다. 방법 : 22세 남성이 양안의 충혈 및 갑작스런 시력저하, 어지러움을 주소로 내원하여 만성 골수성 백혈병을 진단받았다. 세극등 현미경 검사 상 안저 소견에서 양안에 다수의 망막 출혈 및 좌안의 황반 부종이 관찰되었고, 형광안저혈관조영에서 비허혈성 망막 중심 정맥 폐쇄 소견을 보였다. 만성 골수성 백혈병과 연관하여 발생한 중심 망막 정맥 폐쇄 진단 하 내과적 치료를 지속하며 주기적으로 경과 관찰하였다. 결과 : 증상 발생 시 최대 교정시력 우안 0.8, 좌안 0.1 으로 측정되었다. 이후 만성 골수성 백혈병 및 종양 용해 증후군에 대한 내과적 치료를 지속하였다. 증상 발생 2주 후 최대 교정시력 우안 0.63, 좌안 0.32 측정되었으며, 안저 소견 상 양안의 망막 출혈 및 좌안의 황반 부종은 점차 호전되는 임상경과를 보이고 있다. 결론 : 본 증례는 만성 골수성 백혈병 및 종양 용해 증후군과 연관하여 중심 망막 정맥 폐쇄가 발생한 증례이다.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초기 증상으로 시력 저하를 호소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그러나 갑작스런 양안의 망막 중심 정맥 폐쇄가 만성 골수성 백혈병에 동반되어 발생한 경우, 원발 내과 질환을 치료함으로써 임상경과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