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4년 4월 12일(토) ~ 4월 13일(일)
발표번호: P(판넬)-075
엡스타인-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눈물샘염 1예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Department of Ophthalmology,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김상명, 윤진숙/ Sang Myung Kim, Jin Sook Yoon
본문 : 목적: Epstein-Bar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급성 눈물샘염을 경험하였기에 보고하고자 한다. 증례요약: 19세 여환이 2주간의 양측 눈꺼풀의 통증, 발적 및 부종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2주전 콧물, 기침, 가래 등의 감기 증상 및 발열이 있었다고 하며 양측 경부림프절의 비대소견이 관찰되었고, 안와 전산화단층촬영에서 양측 눈물샘의 염증성 비대소견 보였다. 혈액검사상 ESR 및 간기능 수치가 상승해 있었으며, 특수 항체검사상 Epstein-Bar 바이러스 IgM, IgG양성 반응을 보여 임상적으로 Epstein-Bar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눈물샘염으로 진단하였다. 대증치료로 염증은 소실되었으며 3달간의 경과관찰 기간동안 재발소견은 없었다. 결론: 양측성의 급성 눈물샘비대 소견이 있으면서 감기 증상 및 발열 등의 전신증상, 림프절 비대 및 혈액검사상 Epstein-Bar 바이러스 항체 양성반응이 있을 경우, Epstein-Bar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눈물샘염으로 진단이 가능하며 대증적인 치료로 호전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