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발표일자: 2014년 4월 12일(토) ~ 4월 13일(일)
발표번호: V-026
발표장소: 킨텍스 제2전시장 7B홀
Removal of a metalic foreign body in the ciliary sulcus by a magnet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1),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2)
황호식(1), 한세훈(1), 이효경(1), 한경은(1), 신민철(1), 김만수(2)
본문 : 65세 남자 환자가 좌안의 intraocular foreign body를 진단명으로 본원에 의뢰되었다. 환자는 내원 당일 예초기로 풀을 베다가 돌맹이를 건드려 뭔가 눈에 튀었다고 하였다. 예초기의 blade는 금속이었다고 하였는데 눈에 들어간 foreign body가 금속인지 돌가루인지는 알 수 없다고 하였다. 세극등 검사에서 좌안 temporal 쪽 limbus에 약 2-3mm 의 inlet이 있었으며 전방에는 blood clot 이 있었으나 FB는 관찰되지 않았다. iris에는 temporal 쪽에 FB가 뚫고 지나간 것처럼 retroillumination으로 밝게 보이는 구멍이 있었다. FB가 iris에서 튕겨나와 angle 에 박혀 있는지 아니면 iris를 뚫고 sulcus에 있는지 Visante OCT로 확인해 보았다. 2시방향부터 6시방향까지 angle에는 blood clot은 보였지만 FB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CT에서는 좌안의 crystalline lens의 temporal equator 쪽에 FB가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산동을 한 다음에 눈을 최대한 abduction 시켜서 iris 뒤쪽을 관찰했는데 금속성의 FB의 반사가 보였다. 전신마취하에 FB를 제거하기로 하였다. Inferior 쪽에 1 mmm side port를 만들었다. Nasal 쪽에 2 mm 의 incision을 만들었다. 전방에 healon으로 채웠다. 세극등 검사에서는 보이던 FB가 보이지 않았다. Sulcus로 healon을 주입하였으나 밀려나오는 FB는 보이지 않았다. Chopper로 iris를 걷어보았으나 FB는 보이지 않았다. 눈을 최대한 abduction 시키고 healon을 이용하여 prism effect를 이용해 보았으나 (그림)FB 가 보이지 않았다. 2시-4시 방향까지 iris retractor를 걸고 위의 과정을 반복하였으나 FB가 보이지 않았다. 마지막 시도로 수술용 전자석의 끝을 의심이 되는 곳에 가까이 하자 iris가 꿈틀거리더니 metallic FB의 윤곽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전자석을 이용하여 FB를 sulcus로부터 꺼내면서 Vitreous forcep의 도움으로 자석으로 FB를 전방으로 꺼낸다음 main incision을 넓혀 FB를 제거하였다.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