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3년 11월 1일(금) ~ 11월 3일(일)
발표번호: P(판넬)-093
눈물주머니에 발생한 다형샘종 (Benign mixed tumor) 1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이종석, 이화, 장민욱, 백세현, 이태수
목적 : 눈물주머니에 발생한 다형샘종(Benign mixed tumor) 증례를 경험하고 국내 최초로 보고하고자 한다. 방법 : 증례발표. 60세 남자가 5년 전부터 시작된 우안의 눈물흘림 증상을 주소로 전원되어 병원에 왔다. 2013년 3월경부터 증상이 심해졌고 우측 눈물주머니 부위를 눌렀을 때 응고된 피가 섞인 점액 분비물이 눈물점을 통해 흘러나왔고 DCG 에서 코눈물관막힘, 안와전산화단층촬영에서 우측 눈물주머니 내부의 고형 종괴를 확인하여 피부경유 눈물주머니 절제술 및 상부코눈물관 절제술을 시행하였다. 결과 : 조직학적 검사상 눈물주머니의 다형샘종(Benign mixed tumor)으로 진단되었고 절제면에 종양세포가 발견되지 않았다. 눈물흘림이 지속되어 2차로 코경유눈물소관코안연결술과 실리콘튜브삽입을 시행하였으며 이후 종양의 재발 또는 눈물흘림 증상의 재발 소견 없이 경과 관찰 중이다. 결론 : 눈물주머니에 종괴가 있는 경우 감별해야 할 여러 질환 중 드물지만 다형샘종(Benign mixed tumor)도 감별진단에 포함하여야 할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