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일자: 2013년 11월 1일(금) ~ 11월 3일(일)
발표번호: P(판넬)-071
좌측 하직근을 침범한 말트 림프종 1례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안과학교실
박세영, 김소영
목적 : 하방 주시 시 복시 증상을 호소하며 내원한 환자의 조직검사 소견에서 좌측 하직근 MALT lymphoma 를 진단한 1 예를 보고하고자 한다. 방법 : 52세 남자 환자가 내원 6개월 전부터 발생한 하방 주시 시 복시 증상을 호소하며 내원하였다. 하방 주시 시 운동 장애와 약 30프리즘 디옵터의 좌측 상사시를 보였다 .안와 가성종양 감별을 위해 조영 증강 안와 컴퓨터 단층 촬영을 시행하였다. 좌측 하직근의 조영 증강되는 종괴 소견을 보여, 좌측 안와 가성 종양 의증 진단 하에 경구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였다. 약 2개월 간 복용 후 컴퓨터 단층 촬영 재검에서 좌측 하직근 부종의 호전 소견 보였으며 이후 추적 관찰 소실되었다. 결과 : 환자는 21개월 후 다시 같은 증상으로 내원하였다. 재시행한 조영 증강 안와 컴퓨터 단층 촬영에서 좌측 하직근 종괴가 좀 더 커진 양상 보였으며 전방 주시 시 35프리즘 디옵터의 좌측 상사시를 보였다. 좌측 하직근 종괴 조직검사와 좌측 상직근 후전술을 시행하였고 복시 증상은 호전되었으며 조직검사에서 MALT lymphoma 로 확인되었다. 결론 : 안와 및 안부속기에 발생하는 림프종은 안와, 결막 혹은 눈꺼풀의 1차 또는 2차성 종양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외안근을 침범하는 림프종은 드물다고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 확인 된 적이 없는 좌측 하직근에 발병한 MALT lymphoma 1례를 진단하였기에 이를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