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제109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발표일자: 2013년 04월 20일 (토)
발표시간: 16:20~16:28
발표번호: 망막F-041
발표장소: B방
In Vivo Imaging Of T Cell Trafficking In Eyes During Spondyloarthritis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부산백병원 안과학교실(1), Casey Eye Institute, Oregon Health & Science Univ, Portland(2)
김현웅(1), llen J. Lee(2), Steve Planck(2), James Rosenbaum(2), Holly Rosenzweig(2)
목적 : 포도막염은 흔히 강직척추염 등의 척추관절병증 환자에게서 발생하며 이러한 질병들에서 염증의 안구 침범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는 적다. 본 연구에서는 IFNγ이 결핍된 쥐의 척추관절병증의 진행과정에서 포도막염 양상과 안구의 T세포 수송 반응을 관찰하고자 하였다. 방법 : DsRed2 형광, 프로테오글리칸(proteoglycan, PG) 특이 T 세포 수용체 T 세포를 지닌 IFNγ 결핍 쥐를 이종교배하였다. 프로테오글리칸을 복강내로 주사하여 면역반응을 유발 후 생체 내 비디오현미경을 사용하여 6주동안 안구 조직(홍채, 각막윤부, 각막)에서의 T세포 수송을 추적 관찰하였다. 동시에 사지에 나타난 관절염의 정도를 등급화 하여 6주간 비교하였다. 결과 : 대조군에서 생체 내 비디오현미경싱에서 모든 안구 조직의 T세포의 수는 6주 동안 증가없었다. PG면역유발 쥐에서 홍채 혈관내 rolling 혹은 adherence T 세포의 수가 의미있게 증가하며 홍채 조직내로의 침착도 증가하였다. T세포 증가 시작은 평균 22일 내에 관찰되었으며, 동시에 낮은 등급의 관절염이 발생하였다. 관절염은 호전없이 6주간 증가하나 홍채내 T세포는 면역반응 유지를 위한 PG복강내 추가 주입시 일시적으로 감소하였다가 다시 증가하였다. 단안의 T세포 반응 유무와 반응의 중증도는 반대안의 반응과 연관성이 없었다. PG 면역 유발 후 T세포는 홍채 조직에 나타나기 앞서 술 후 평균 10일 경에 각막 윤부에서 증가하였다.결론 : PG 유발성 진행성 척추관절병증에서 안구내 T세포 수송의 양상을 역학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