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제109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발표일자: 2013년 04월 20일 (토)
발표시간: 09:30~09:35
발표번호: 망막F-007
발표장소: B방
초극소저출생체중아에서 SpO2의 변동성과 Type 1 미숙아망막병증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부산백병원 안과학교실(1) 안신생혈관질환 치료기술 개발 센터(2) 신세계안과의원(3)
황문원(1,2), 임성협(1,2), 김현웅(1), 윤일한(1), 이호영(3)
목적 : 초극소저출생체중아에서의 Type1 미숙아 망막병증 발생의 위험인자를 분석하고 특히 미숙아망막병증 발생기전의 중요한 인자인 혈중 산소포화도와의 연관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방법 : 본원 신생아집중치료지역센터에서 입원치료를 받았던 출생체중 1000g미만의 초극소저출생체중아 7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Type1 미숙아망막병증이 발생하여 치료받았던 치료군과 비치료군으로 나누어 출생체중, 출생주수, APGAR 점수, 산모 인자, 동반 질환 유무, 산소 공급 일수, 기계 환기 일수, 총 재원 기간, 혈중 산소포화도 등을 분석하였다. 산소포화도는 맥박산소포화도 측정법으로 측정되었으며 매 1시간마다 대표값이 기록되었다. 산소포화도의 변동성은 변동계수 (coefficient of variation)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결과 : 초극소저출생체중아 78명중 안과적 검사 시행이전 사망한 19명을 제외한 총 59명의 환아 모두 미숙아망막병증이 발병하였으며 그 중 치료군은 20명이었다. 치료군에서 산소 치료 일수, 기계 환기 일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산소포화도의 평균값은 치료군이 비치료군보다 유의하게 낮았으며 산소포화도의 변동계수는 치료군이 비치료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결론 : 초극소저출생체중아에서 변동성이 Type1 미숙아망막병증으로의 진행과 관계가 있으므로 미숙아의 산소치료에 있어, 적정 산소포화도의 유지를 위한 임상적 노력이 필요하다.